순조로운 생리에 도움이 되는 섭생법
여성의 건강을 결정짓는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 생리. 이 생리를 순조롭게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자궁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야 한다. 그러려면 몇 가지 반드시 조심해야 할 점이 있다.
☉ 가능한 한 차가운 곳을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특히 손발이 차고 몸이 냉한 여성은 각별히 유의한다. 찬 곳에 오래 앉아 있지 말아야 하며 에어컨 바람을 지나치게 쐬는 것도 좋지 않다.
☉ 비만해지지 않도록 적당히 운동하고 저녁식사를 적게 하나. 살이 찌면 지방이 과잉 축적되면서 자궁과 관련 부속 기관의 기혈 순환이 나빠진다.
☉ 생리를 할 때는 반드시 청결을 유지하고 너무 피곤해지지 않도록 신경 쓴다. 또 가급적 성생활은 삼가는 것이 좋다. 위생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으며 과다월경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생리 시에 자주 과시r을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자궁 안에 적취(덩어리)가 생기게 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몸에 꽉 끼는 옷은 통풍도 되지 않을뿐더러 자궁 경락 순환을 방해하여 자궁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
☉ 한겨울에도 미니스커트를 즐겨 입는 여성들이 많지만 , 이는 절대금물이다. 이렇게 하면 찬 기운에 금방 몸이 상하므로 여러 가지 자궁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배꼽티도 마찬가지다. 생리전이나 생리 중에 찬바람에 노출되면 자궁 안으로 차고 습한 기운이 스며들면서 기혈 순환을 저해한다.
생리통에 좋은 약초
생리를 순조롭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재로는 쑥, 익모초, 당귀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약쑥은 대파의 흰 부분을 같이 이용하면 좋은데, 약쑥 40그램 정도를 준비한 다음 뿌리가 달려 있는 대파 밑동을 2개 준비해서 물에 넣고 푹 달인다. 이 물을 하루에 세 번씩 식사 전에 마시면 된다. 약쑥은 피를 잘 돌게 하고 아픔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다. 말린 쑥잎을 진하게 끓여서 욕탕에 붓고 목욕을 해도 부인병 치료와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다.
익모초는 이름 그대로 여성의 생리와 출산 전후의 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초다. 특히 생리가 잘 나오지 않아 배가 많이 아플 때,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여성들에게 아주 좋은 식물 중 하나다. 약용으로 쓸 익모초는 단오 무렵에 나오는 꽃이 다 피지 않은 것이 좋은데, 뿌리의 윗부분을 잘라 그늘에서 말려 이용한다. 하루 20그램씩 물 5컵을 넣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수시로 복용하면 된다.
당귀는 피를 보충하고 몸 안에 피가 잘 돌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옛날부터 부인들의 생리장애, 불임증 , 자궁출혈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 ‘부인과의 성약(聖藥)으로 불리기도 한다. ………… 집에서 간단히 이용할 때는 양을 좀 적게 해서 차로 달여 마시면 된다. 한번에 20그램 정도의 당귀를 물에 넣고 푹 달여서 음료수 대신 수시로 마시면 혈색도 좋아지고 한결 건강해질 것이다.
-<생긴 대로 먹어야 건강하다>조성태, 명상, p210~212-
---------------------------------------------------------------
당귀의 효능: http://ccss-blog.rda.go.kr/jhw967/v/5585
익모초의 효능: http://hospitalblog.co.kr/tc/92
얼마 전 여자 친구가 생리통으로 고생하기에 친한 친구에게 생리통 많이 아프냐고 물어보았다. 그러자 그 친구 왈 “졸라 아프다 변태새끼야.”라고 했다. 여자 친구 때문에 물어본걸 몰라서 그렇게 대답한 거겠지;;; 어쨌든 가임여성의 30퍼센트가 생리통으로 고생한다고 한다. 대부분 진통제로 때우곤 한다는데 이는 안 좋은 습관이 아닐 수 없다. 이 기회에 체질 개선도 할 겸 위의 방법들을 쓰시는 건 어떨지. -For So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