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4일 월요일

한의학과 건강 강의노트 8. 당뇨병

한의학과 건강

당뇨병

1. 당뇨병의 정의: 소변에 당이 얼마나 빠져 나가느냐를 통해 당뇨병을 정의한다.

2. 기존 당뇨병 검사의 문제점: 당뇨병 검사의 대표적인 것은 혈당 수치에 의한 검사이다. 혈당은 혈액 속에 당이 얼마나 있느냐를 수치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데 혈액 속에 당이 있는 것은 몸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당은 자동차의 기름에 비교할 수 있는데 운동하거나 화가 나면 혈액 속에 당이 필요하게 된다.

 만약 단편적으로 혈당을 보고 당뇨병 판정을 내리고 인슐린을 처방한다면 그 사람은 평생 인슐린 신세를 질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우리 몸에는 조절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인슐린이라는 약으로 인해 췌장의 기능이 쇠퇴하기 때문이다.

 당뇨병으로 돌아가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뇨합병증으로 죽는다. 이는 상처가 안 아물기 때문이며 인슐린을 안 먹어서 죽는 것이 아니다.

 3. 소갈병의 원인 세가지

 한의학에서는 당뇨병을 소갈병의 하나로 본다. 소갈병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 원인이 있다.

 첫째로 상소로 심장과 폐에 원인이 있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생기고 속이 타며, 땀을 많이 흘린다 이 경우 물을 자꾸 많이 먹게 된다.

 둘째로 중소로 비위에 원인이 있는 것이다. 뚱뚱해서 비만이 오는 사람에게 주로 오며 좋지 않은 식습관들이 원인이다. 다식을 하게 되지만 결국 몸은 점점 말라간다.

 셋째로 하소로 간과 콩팥에 원인이 있는 것이다. 부부관계를 너무 많이 한다거나 간이 나빠져도 당뇨가 올 수 있다.

 

 눈치 빠른 분들은 아시겠지만 상 중 하는 결국 인간 장기의 높낮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당뇨병은 둘째의 경우이다.

 

4. 당뇨의 치료법

치료에 앞서 당뇨는 불에 구운 것, 맵거나 뜨거운 것, 소금에 너무 저린 것을 피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만약 걸렸을 경우 당뇨의 치료는 앞서 말한 세가지 경우 중 어떤 증상이 두드러지는가를 통해 행해야 한다. 더불어 음주와 성생활, 짠 음식을 절제하는 것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그리고 당뇨가 결렸을 경우에는 달고 기름진 음식이나 향기가 나는 약이나 풀을 복용하면 안 된다. 이는 혈당을 높이고 당뇨가 늘어나는 전형적인 당뇨에 해당한다. 

 

5. 당뇨의 잘못된 상식

 당뇨는 단 것 많이 먹어서 생기는 병이 아니다. 당뇨는 내 몸에 당이 없을 때(저혈당) 쇼크가 온다.



소갈병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http://www.jamin.co.kr/?mid=info&page=4&document_srl=232

댓글 없음:

댓글 쓰기